거두절미하고 딱 이거 하나 물어봅시다

아랫글은 내 개소리도 거의 반쯤 섞여있으니 제낀다 치고

부분 유료화 반대론자들이 항상 하는 말이 있는데 "모 게임은 캐시 안쓰면 파티도 안끼워주고 길드도 안끼워줌" 이런 식으로 부분 유료화의 캐시질에 대해 반대론을 열심히 펼치시는데 한번 입장 바꿔 생각해봅시다.

내가 엘소드 11강 절대자 만들려고 50만원을 부었음. 10강 만드는데 30만원 쓰고 11강 이벤트 때 20만원 써서 11강 만듬. 이유는 단 하나임. 던전을 돌 때 최대한 빨리 빨리 깨고 시원스럽게 쳐죽이자라는게 내 목적.

근데 파티를 만들었는데 누군가 파티에 들어왔음. 캐시도 하나도 안써서 아바타도 없고 무기도 기본 강화까지 가능한 6강 무기임.

난 무기가 11강이니까 같은 11강 유저 혹은 비슷한 10강 유저랑 파티를 돌길 원하게 되는데 이유는 아래와 같음.

"난 무기가 졸라 짱 쎄니까 파티원도 졸라 짱쎈놈이 들어올수 있거나 무기가 졸라 짱쎈 파티에 가입할 수 있겠지 그럼 졸라 짱쎈놈들만 모였으니까 파티 클리어가 존나 빠를꺼야!"

라는 기대 심리를 가지는건 기본임. 그런데 엘소드 기준으로 6강 플레이어들이 들어온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제가 자원봉사자도 아니고 50만원 박아다가 11강 만들어서 11강 유저들과 같이 게임할라고 돈을 꼬라박았는데 내가 뭣하러 6강 유저랑 파티를 돌아야 함니카 걍 강퇴시키고 말지 애초에 아는 사람도 아닌데요.

캐시도 안쓰고 강화도 안하고서 고강 파티에 못들어가서 안달나는 이유는 뭡니까. 애초에 고강 모집 파티 만든새끼가 고강도 아니고 캐시도 안쓴 놈이라면 그런 병신새끼가 만든 파티는 안들어가면 됩니다. 그건 딱 대놓고 도둑놈 심보니까요. 결국 나는 캐시도 안썼지만 고강 파티에 들어가서 몬스터를 빨리 잡고 싶은거 아닙니까. 그러고선 부분 유료화 시스템에 반대한답시고 저런 소릴 하는건가요.

게임을 못한다라..

자기가 파장해서 6강에 노아바타 유저들 모아다가 파티 돌면 안됩니까? 그렇게 모으면 파티가 전멸을 해서 하루 종일 시간 쳐날기라도 합니까. 전 그정도의 하드코어한 부분 유료화 게임은 별로 못본것 같네요.

엘소드 기준으로, 공하 8강이 아닌 사람은 다 내쫓는데에 불만을 가지는 사람을 몇번 봤는데 그럼 공하 8강 미만인 유저들이 공하 8강 이상의 유저들 파티에 들어가려는 저의가 궁금함니다. 대체 이유가 멈니카.

손이 없고 발이 없어서 파티를 못만드나요 그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그러면 또 이제 "고강은 컨텐츠도 즐기지 말라 이거냐!"라고 한다면 그건 다른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WoW에서 흰템 녹템 들고 레이드 뛰실 생각입니카. 북미 기준으로 새 확팩 나왔는데 자긴 리치왕 확팩인데 카탈리즘도 안사고 데스윙이 잡고 싶은건 아닙니카.

부분 유료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액제 게임은 정액 요금과 확장팩 구매를 매출 요소로 하여 유저들이 시간을 투자해 인던을 돌고 그만큼 아이템을 갖추면서 상위 컨텐츠를 이용하도록 하는겁니다. 인던에서 넘어가면 이제 자기가 지불한 정액 요금과 더불어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 레이드를 뛰고 장비를 맞춰 지금 도는 곳 보다 더 높은 상위 컨텐츠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부분 유료화는 기본적인 플레이는 공짜이지만 기본적인 플레이를 강화할 수 있는 요소를 캐시로 판매하여 시간보단 돈을 투자하는 만큼 상위 컨텐츠를 이용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골자는 이거입니다. 정액제는 시간과 정액 요금을 플레이어가 투자하여 강해지는 반면, 부분 유료화는 캐시를 투자하여 강해지는 것입니다.

부분유료화 게임이 시간을 안쓴다는건 아니지만 캐시 투자와 정액 게임의 플레이 타임과 비교했을 때 거의 없다고 봐도 무관한 정도기 때문에 없다고 보는게 맞다 생각되네요.

또한 부분유료화도 일반적으로는 정액제 처럼 시간을 투자해서 장비를 맞추고 상위 컨텐츠에 도전해볼수는 있게 되어 있습니다만..그게 캐시보다 더 효율이 좋으면 누가 돈을 쓰겠습니까. 캐시에 의한 능력 상승이 시간 투자대비보다 강해야 사람들이 돈을 쓰지 그렇지 않다면 돈을 안쓰려고 하겠지요.

다른 파티원들은 시간과 정액 요금을 들여서 딜도 올리고 생존력도 올려서 파티를 안정적으로 깨고 싶어하는데 흰템 녹템 입고 딜도 딸릴테고 생존력도 불안정한 플레이어를 누가 받고 싶어할까요.

그런데 그런 부분 유료화게임에서 강화도 안하고 캐시도 안쓰고서 상위 컨텐츠를 이용하고 싶다는건 정액제 게임에서 시간 써서 인던도 안돌고 확장팩도 안사고서 데스윙 잡고 싶다고 하는 말이랑 전혀 틀린게 없습니다.

부분 유료화 게임을 까기 전에 한 번 쯤 생각해 보십셔. 자기가 그냥 돈쓰기 아까운건지 아니면 게임이 안맞는건지.

이야기가 샜는데 결국 캐시 투자자는 던전을 가능한한 빠르고 편하게 돌고 싶은 마음이 있고 그런 이유로 캐시에 투자를 한 것이기 때문에 고강 유저나 캐시 유저들이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를 배척하는 현상은 당연한겁니다. 나는 이게 왜 문제라는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아 추가로 말하자면 저같은 경우엔 엘소드 절대자 11강을 들고 있지만 공팟으로 시공 돌때 무기, 클래스 안봅니다. 캐시도 안쓰고 고강도 아닌 유저가 들어온다면 내 무기빨과 컨빨로 커버 되겠지라는 매우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이런 플레이를 하는 제가 봐도 솔직히 고강아니라고 차별한다고 하는건 매우 이해가 안갑니다.


아 근데 왜 쓰다보니 존댓말로 썼지

덧글

  • 파데트 2012/02/21 18:14 # 답글

    난 사람 그리 많은 겜도 아닌데 그나마 같은 레벨대 사람들 찔끔 있어서 파티할라카믄 템 갭이 심하다고 안받아줄 때 빡치던데

    걍 비슷한 놈들이 바글바글하기만 해준다면 크게 문제가 없을텐데 이게 유일한 걸림돌이였음
  • 로리콘카스미 2012/02/21 18:18 #

    인구수가 적은 게임이라면 그런 부분에 대해 불만을 가질수 있지 아무리 해도 파티가 안되니까 하지만 일반적으로 논란이 되는 메이플, 던파, 엘소드 등은 그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위 3개의 게임류가 동접이 많음에도 파티가 잘 안되는건 저강 무기에 캐시도 안쓴놈들이 도둑놈 심보 부리는거라고 밖에 해석이 안됨. 모두가 고강 파티에 들어갈려고 하니까 그렇지. 근데 그 마인드 자체부터 이미 문제가 있다는거다.

    근데 적어도 엘소드는 그 정도는 아니었고 내 부캐들 만렙 찍을 때 까지도 6강 무기 들고 잡았음. 레압을 꼈다라는게 있긴 하지만 장시간 게임이 불가능할 정도로 파티를 못만들진 않았지.
  • 아스나르 2012/02/21 18:19 # 답글

    제일 웃긴건 그네들이 거품물고 달려드는 8공하라고 해봐야 2억 현금으로 약4만원입니다.
    다른게임 두달 정액비 내면 그냥 죽자고 우려먹을수 있어요.
    8공하가 비싸면 7강 무기로 돌리면 저건 그냥 점심 밥값한끼 주면 되는 돈입니다.
    게임시간을 투자하기 힘들면 간식 한두끼 넘기고 사면 되는건데 개거품을 무는거 보면 좀 웃기죠.
    애초에 캐쥬얼 게임에서 캐쉬 하나도 안쓴 상황에서 캐쉬 쓰는 사람이랑 같은 수준을 바라는거도 좀 웃기죠.

    ps. 그렇다고 정액제 게임 하냐고 하면 그 게임 정액제 되는 순간 유저 줄어드는거만 봐도 뻔한데 말이죠.
  • 로리콘카스미 2012/02/21 18:23 #

    문제라면 말씀하신 방법은 아이템 매냐 등을 거치기 때문에..게임을 정상적으로 즐기는 부분은 아닌지라..좀 논란이 될 수 있겠죠. 사실상 유저들이 말하는 문제는 게임 내에서 아무리 돈을 벌어도 7강부던 8강부를 살 수가 없다...라는게 결론입니다. 근데 이건 부분 유료화의 문제라기 보단 게임의 골드 획득 디자인에서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봐야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엘소드가 캐시질 해서 8공하도 못만드는 게임이라곤 생각되진 않습니다. 캐시샵에서 파는 아이템들도 다 거래가 가능하니까요. 막말로 가열기 사다가 되팔아도 아이템 매니아 거치는것 보단 적겠지만 정상적인 방법으로 게임 머니화 시키는거니까요.

    근데 복사 등이 몇번 터졌던 게임이기 때문에..골드 획득 부분을 개편하는데 있어서 잘못 건드리면 심각하게는 게임이 망하는 수준까지 가지 않을까 우려가 되네요.

    결론은 더 돈쓰기 싫다라고 밖에 해석이 안되네요 제 선에서는...

    그나저나 개인적으로 엘소드의 차가운 크리스탈은 제발 개편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 아스나르 2012/02/21 18:31 #

    아 보통은 매냐쪽으로 거치는군요. 저는 길드 내부에서 문상으로 거래를 해서 잘 몰랐습니다.
    그런쪽으로 해석된다기 보단 그냥 돈쓰기 싫다는게 맞아요.
    제일 웃긴게 6~7강팟이 있어도 8강팟에 비집고 오려는 사람들이 문제죠.
    거기다 잘 해도 눈총받는데 묻혀가려는 티를 팍팍 내는게 현실이라는게 개그.

    어차피 던전 도는데 7강 정도면 충분하죠. 개념만 있으면 어차피 8~9강팟이랑 1~2분 정도 차이고.
    문제는 고강 부심을 부리는게 아니라 진상피우는 애들 피하려고 허들을 올리는건데 그걸 모르니..
  • 로리콘카스미 2012/02/21 18:34 #

    문상쪽도 좀 말이 많은 부분이라..사기같은것도 좀 많고 하니까요..까놓고 말해서 엘소드만한 선택지가 괜찮은 게임도 얼마 없다고 생각되는데..길드에서 6강 스태프 들은 엘마가 마공 마석 박아다가 마공 1만 이상까지 올려서 괜찮은 딜도 뽑아내던거 생각하면 굳이 8강까지 가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고 봅니다. 특히 시공은 사실 템보단 호흡이죠. 제 가장 큰 불만이기도 하지만--;
  • 지금은다덴중 2012/02/21 18:32 # 답글

    캐쉬템이 엿같으면 게임을 뜨면 된다는 말에 대한 답변이
    이 게임이 좋지만 도박성 캐쉬아이템이 망치고 있다 그렇게 선량하게 즐기는 입장에서 보면 확률성템은 나쁜것이다 이런식으로 서술하던가

    아이들이 무슨 인지능력이 있어서 그런 도박성 아이템에 대한 과소비를 절제하겠는가 이것은 게임사의 책임이다. 이렇게 서술하더군요

    전자대로면 유료겜이나 패키지겜중에 비슷한게임 많을텐데 왜 굳이 눌러붙어서 있는지 모르겠군요
    TIG쪽에선 대항온얘기 나오고 이러던데 엿같으면 대항온 패키지 사서 하라고.

    그리고 후자대로면 여성부가 게임업계 강간놔도 할말 없죠 그런 인간들이 무슨 셧다운제 반대를 하고 난리질을 떨었는지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TIG쪽에서 확률성 아이템으로 어그로 끄는 입장의 인물을 추정하자면
    나이는 성인.
    부분유료화게임 내에서 어느정도 중상위급 인데 어느날 도박성 아이템이 나오고 자기 밑에 있던 유저들이
    치고 올라옴. 그러나 내가 그런 아이템을 막 질러댈 자본은 없음.
    고로 나의 노력을 무시하는 확률성 아이템을 판매하는 게임회사는 나쁘다. ㅗㅗ 이런 인간 같기도 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확률성 아이템 대량구매자는 성인이거든요. 다덴이건 던파건. 마비노기도 키트같은거 학생들이 막 200개씩 사고 그러진 않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확률성 아이템의 공정성을 논하는게 맞지 확률성 아이템이 나쁘다 좋다를 가리는건 좀 뭣하거든요
    그렇게 치면 어렸을때 뽑기하는 그런것도 도박이잖아요
  • 로리콘카스미 2012/02/21 18:37 #

    말씀하신 대로 랜덤 상자의 확률 공개가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투명성도 확보되고 유저와의 신뢰성도 어느 정도 확보가 될테니까요..문제라면..그렇게 하면 매출이 안나올거라고 생각하는 팀이 반드시 있겠죠..쩝--; 그리고 아마도 그래도 안나온다고 까는 사람은 분명 있겠죠. 난수 조작 설이라던지..고객 차별이라던지 조작이라던지 등을 근거로 들고선..

    그 외의 대안으로 보통 제시되는 최소한의 상자값 보상은 인플레가 우려될수도 있고..그런 방법 쓸거면 차라리 랜덤 상자를 없애라고 하는게 훨씬 더 설득력이 있는것 같네요.

    사실 랜덤 상자의 기원이 가챠폰인 점을 생각하면 어렸을때 하던 뽑기랑 거의 비슷하죠.
  • WeissBlut 2012/02/21 20:49 #

    룩덕질 할만한 횡스크롤 /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이 요새 PC 패키지 / 콘솔로 잘 안나옵니다. 애초에 이런 문화컨텐츠에 한해서 "완벽한 대체제"라는건 없는게 현실이기도 하고 말이죠. 캐릭터 게임이 게임을 잘만들어서 팔리는게 아니죠 ㅇㅇ
  • 쌔금팔이 2012/02/21 20:50 # 답글

    그러한 점이 불합리하다 생각하면 해당 mmorpg를 안하면 되는데 다들 그건 무시함.
  • RuBisCO 2012/02/22 04:52 # 답글

    근데 마영전이라고 히어로 난이도 가면 캐시로 보장되는 선의 강화와 인챈된 장비로는 보스몹이 기스도 안나는 정신나간 게임도 있습니다.
  • 로리콘카스미 2012/02/22 10:10 #

    히어로 난이도에 대해선 정확히는 몰라서 뭐라고 말을 할 수가 없네요. 마영전은 애초에 운영 부분에서도 말이 많았던 게임이기도 하고..


  • RuBisCO 2012/02/22 13:05 #

    일례로 히어로 난이도의 치울린의 경우 방어력이 14.3K로 일반적으로 작렬-야망 60제 10강의 경우 14-15K 정도인데 방어도 못 뚫어냅니다.
  • Dancer 2012/02/22 09:52 # 답글

    음 방제에다가.. "~강 이상"하고 걸어버리면 되는 문제 아닌지..
  • 로리콘카스미 2012/02/22 10:07 #

    그게 문제가 아니라 고강이면 게임도 못하고 파티도 안끼워준다는 식으로 게임을 까는 사람들이 문제라는거죠.
  • Dancer 2012/02/22 11:10 #

    까는 사람은 어디에도 있고, 그 어떤 것도 깔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무시하세요.
  • 그럼 테러하면됨 2012/07/13 18:27 # 삭제 답글

    테러하세요 애들학살하는 재미가 있음 단 인내심이 존나게 요구됨 이상 테러소녀네티가
댓글 입력 영역